•     Home > 이용안내 > 금융결제원 > 이용안내

    국내 유일한 은행전산중계센터인 「금융결제원」이 이용기관과 모든 은행전산시스템을 상호접속시켜, 이용기관의 금융거래를 은행에 직접 가지 않고도 전자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주는 수금관리 통합 솔루션입니다. 기존의 수금방식에 비해 수금율이 월등히 높으며, 또한 기존의 수금방식에 비해 인건비 및 기타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으며 정해진 납기일에 수납을 받음으로써 안정적인 고정수입이 발생하며 현금 취급에 따른 분실 및 위험성이 없습니다.
      


    1. 상담 및 신청서, 계약서 작성
    E-Mail 또는 전화로 상담 신청을 합니다. 상담 접수가 되면 신규 담당직원이 고객을 방문, 신청서 및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신청서와 계약서들은 각각 금융결제원, 은행, 보증보험에 대한 것들입니다.
    2. 주거래은행과 CMS 이용 계약 및 수수료 약정
    주거래은행과 CMS 공동망 업무이용 계약서를 작성하고 수수료 약정을 체결한 후 이용신청서 은행기재란의 확인날인을 받습니다. 이때 월 출금금액 만큼의 담보금을 예치하거나 주거래은행으로부터 지급보증을 받아야 합니다.
    3. 금융결제원 접수 및 심사
    금융결제원에 CMS 이용신청서 원본과 함께, 법인 인감증명서 사본 1부(개인사업자는 대표자 인감증명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를 제출합니다. 금융결제원은 CMS이용에 따른 적격성을 심사합니다. 또한 담보설정을 위하여 보증보험사로 서류를 이관합니다. (단, 현금담보로 처리할 경우 제외)
    4. 보증보험사 접수 및 심사
    금융결제원 승인서류를 첨부하여 보증보험사로 접수합니다. 보증보험사는 보험가입 적격성을 심사한 후 보험가입자에게 유/무선으로 승인을 통지합니다.
    5. 보험료 납부
    승인 통지를 수신한 후 지정한 계좌로 보험료 납부하며, 보증보험사는 증권을 피보험자인 금융결제원앞으로 발급합니다.
    6. 가승인 통지서 수신
    금융결제원은 증권을 수신한 후 고객님께 가승인통지서를 발급합니다. 가승인통지서를 수신하신 고객께서는 WCMS 고객센터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7. WCMS 가입
    금융결제원으로부터 가승인 통지서 및 관련 책자를 받은 고객께서는 WCMS에 온라인으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WCMS 이용신청서, 고객(회원)정보 위탁관리 동의서, 사업자등록증(고유번호증) 사본, 가승인통지서 사본, 이용요금 납부통장 사본을 팩스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단, WCMS 이용신청서, 고객(회원)정보 위탁관리 동의서는 원본보관이오니 우편으로 원본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8. 전산테스트
    금융결제원으로부터 정식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결제원과 파일을 직접 송수신하는 전산테스트를 하셔야 합니다. 전산테스트 관련사항 통보서를 하루전 결제원과 WCMS에 보내셔야 합니다. 테스트를 통해 전산점검과 실전업무 교육이 실시되며, 테스트가 끝난 후에는 실시관련사항 통보서를 금융결제원에 보내는 것으로 모든 서비스 준비가 완료됩니다.
    9. CMS 이용
    실제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이용하면서 생기는 의문점이나 문제점은 WCMS의 E-Mail상담 혹은 전화상담으로 신속히 처리해드립니다.